소소한 문장

문장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코코우리 2022. 2. 28. 11:14
728x90
728x90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글귀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저는 스스로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며 살고자 하는데요.
그 결과 스스로를 언행일치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함으로써
과거에 비해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인정 욕구를 갖고 살아가지만, 어느 단계를 넘어가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보다는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자존감이란 타인의 평가가 중요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자존심이 세다, 자존심을 부린다는 것은 결국 다른 대상이 없으면 성립될 수 없는 말입니다.
나 혼자 있는 상태에서 자존심이 세다는 말은 아무 의미가 없으니까요.
즉 인정 욕구와 비슷하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반추는 우울증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어떤 일이 발생한 순간부터 그로부터 야기될 수 있는 갖가지 상황을 떠올리며 걱정을 하는 것이죠.
딸들의 경우 어머니처럼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지 않을까 두려워합니다.
나의 행복이 어머니에 대한 죄책감으로 이어지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울증은 쉽게 말해서 과거에 내가 자주 써오던,
내 자아를 지킬 수 있었던 방어기제를 어느 순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왔다는 의미입니다.
바꿔 이야기하면 새로운 방어기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은 보다 큰 차원에서, 스스로의 마음은 더욱 가깝게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나에게만 돌리며 스스로를 탓하지 마세요.






‘태도의 가치’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선택하는 태도들이 모여 나라는 사람을 결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 만큼 우리는 긍정적인 태도를 지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내면의 부정적인 정서를 외면하고 방치하기를 반복하면 마음에 병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현직장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지금까지의 삶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한 채 이직하는 것은 무기력증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내 성향의 장단점을 인지했다면 지금부터라도 이제까지의
내 삶의 패턴에서 벗어나려는 근본적인 변화를 시도했으면 합니다.
그때 우울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나에게 돌아오는 피드백을 최대한 빨리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세요.
누군가의 요구가 아닌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결국 나의 자존감을 올리는 길입니다.





좋은 성과를 내는 것만큼, 조직 내에서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또한 별개의 차원에서 중요합니다.
직장은 사람과 사람이 모이는 곳인 만큼, 목적은 일이라고 할지라도 갈등이나
관계를 풀어나가는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고,
그 능력 또한 평가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

 

728x90
반응형